Procedural City-Body-scape
by
류필립, 김혜연
전체 컨셉 간단 재설명:
M. McLuhan은 미디어가 신체의 연장이라고 하였지만, 작가는 도시가 신체의 연장이라고 그 범위를 확대해본다.
마침 오늘날은 그러한 도시 구조가 가상현실 안에 구현되기 시작하면서 사회활동의 일부를 흡수하기 시작한 시대이다.
즉, 도시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던 공간, 객체, 그리고 파동의 일부는 미디어 안에 편입되고 있기도 하다.
작가는 강북과 같은, 명확한 도시계획이 부재한 고대부터 발달된 도시의 길, 건물의 모양, 건물의 터 등은 도시 거주자들의 집단적 에너지에 의해 생성되고 변형된, 일종의 거대한 동적 시스템에 의한 결과라고 여기고, 그 자체가 흥미로운 예술적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결과물 때문인지 적지 않은 사람들이 도시의 구조 자체를 흥미롭게 감상하기도 한다.
처음에 장충에 길과 건축물을 놓은 사람은 그것이 정확히 어떤 방향으로 뻗어나가며 확대될 것인지를 조금이라도 예상 하였을까?
그 에너지의 벡터는 사전에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 자체가 생성 예술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 시나리오 및 기술 설명
공연 챕터 1. 신체가 발생하는 에너지에 의해 생성되는 추상 가상 건축 구조물
시나리오:
이 챕터는 도시의 일부가 가상 세계로 편입되가고 있고, 과거의 유산과 미래의 신기술이 중첩되어 있는 '현재'를 상징한다.
또한, 무용수의 동작은 도시 안에 인간들의 자유 의지와 집단적 에너지를 상징한다.
그러한 무용수의 동작에 반응하여, 처음에는 과거의 건축물들이 무용수와 함께 움직이며, 일종의 안타고니스트(antagonist)와 같은 무용수 역할을 수행한다. 그 후, 건축물들은 현대적인 건축물로 변화하게 되며, 무용수를 동작 중 머리의 위치, 팔의 움직임, 다리의 움직임, 동작의 가속도 등에 반응하는 공작새의 깃털과 같은 모양과 같은 가상 추상 건축 구조물이 실시간으로 생성된다 (하단 그림 참조).
사전에 비디오 오퍼레이터와 100% 합의되지는 않은, 무용수의 Psuedo-random적인 동작은 도시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예측할 수 없는 에너지를 상징한다.
기술:
실시간 비디오에 Flock 및 Random Scattering 알고리즘 활용. 사운드의 경우, 공연장의 4채널(quadraphonic) 스피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360도 사운드를 구현한다. 과거 건축물 부분에서는 자연 앰비언트(ex. 장충공원의 숲 소리 녹음)을 몰입형 360도 오디오 녹음(Ambisonics)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FIeld Recording + 한국 전통 가상 악기들을 기반으로 한 Hypnotic Beats 사운드가 재생된다. 현대 부분에서는 디지털적이며 전자적인 전자 음악 사운드가 재생된다. 모든 사운드는 무용수의 동작에 따라 그 BPM(속도), 음색, 음량, 그리고 음고가 변형되어, 실시간 상호작용을 한다.
트래킹 시스템은 BlackTrax와 같은 정밀 트래킹 장치를 주로 활용하며, Kinect Azure를 다수 사용한 어레이로 보조한다.
The Abstract Algorithmic Architecture 1-1
The Abstract Algorithmic Architecture 1-2
The Abstract Algorithmic Architecture 1-3
공연 챕터 2. 도시 범위로 확대되는 한편 디지털 기술에 의해 미세단위로 해체되는 구조물들
시나리오:
이 챕터는 도시가 완전하게 해석되고 데이터로 아카이빙 되어 자유롭게 변형될 수 있는, 디지털 인스턴스(instance)화 된 도시의 '미래'를 상징한다.
챕터 1에서 무용수의 영향력은 크게 확대되고, 공연의 일부에서는 손가락 움직임만으로도 가상 도시의 모습을 크게 바꾸는 것과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가상 도시에서는 물리적 도시에서보다 개인이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이 더 커졌다는것을 의미하며, 물리적 법칙의 제약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상적이지만 그곳에는 도시의 요소들 -길, 건축물, 다리 등등-이 있고, 그 배치는 무용수의 동작에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변형된다.
기술:
실시간 비디오에 Fractal 및 기타 Repitition관련 알고리즘 사용. 사운드의 경우, 챕터 1과 동일하게 공연장의 4채널(quadraphonic) 스피커 시스템을 활용하여 360도 사운드를 구현한다. 생성 비디오의 반복적인 구조를 이루는 파라메터가 그대로 음향합성에 사용되며, 비디오의 반복 구조도 그렇듯이 불규칙한 비트와 규칙적 비트가 교차하며 예측할 수 없는 전자음들이 생성된다. 그 속에서 아직도 미세하게 남은 과거 유산들을 상징하듯 도시의 사운드들 (ex. 장충 인근 도로의 도시음)이 이따금식 등장한다.
트래킹 시스템은 챕터 1과 동일하게 BlackTrax와 같은 정밀 트래킹 장치를 주로 활용하며, 역시 동일하게 Kinect Azure를 다수 사용한 어레이로 보조하나, 손가락 움직임과 같은 미세 퍼포먼스 부분을 위해 장갑(glove)기반 컨트롤 시스템이 추가될 수 있다.
The Abstract Algorithmic Architecture 2
- 개념도